목차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리차 효능

by 소보라ON 2021. 11. 27.

반갑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집에서 보리차를 마셔와서 저는 지금도 생수보다는 보리차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모든 물이 다 몸에 좋겠지만 보리차는 많은 효능이 있는데 지금부터 보리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차와 보리

보리차 효능 1. 혈당 감소

보리차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혈당을 낮춰주는 데 탁월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신체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장내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나쁜 독소들을 제거해 해독작용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리차 효능 2.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보리는 신진대사의 작용들을 활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보리차는 미네랄과 식이섬유,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리고 보리차의 열량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증상을 개선을 해줍니다. 보리차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수용성으로 공복감을 덜 느끼게 해주어 지방이 더 잘 타도록 도와줍니다.따라서 운동을 할 때 생수대신 보리차를 먹어주면 지방 연소가 증가해 맹물 마실 때보다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보리차 효능 3. 탈수 증상 완화

우리가 구토나 설사를 하게 되면 체내 수분이 많이 빠지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때 보리차를 마셔주면 탈수 증상이 나아지고 설사도 멎게 도움을 줍니다.

 

보리차 효능 4. 불면증 개선

보리차에는 멜라토닌과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불면증,불안증을 완화해주어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신경 호르몬 중 하나인 멜라토닌 성분은 체온을 유지해주고 혈압 조절과 코르티솔 수치/ 면역기능 조절/ 수면질 개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 종류 중 하나인 트립토판은 피부미용과 신경세포를 조절, 소화 기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이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세로토닌은 우리 몸이 편안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호르몬으로써 우리가 좀더 깊은 숙면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보리차 효능 5. 소화 기능 개선과 변비 예방

앞서 말했듯이 섬유질이 풍부한 보리는 장과 위의 활동량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속이 쓰리거나 위산 역류성 질환으로 고생할 때 보리차를 마시면 증상이 완화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보리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대장이 원활하게 움직이고 배변량을 증가해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데에 좋다고 합니다.

 

보리차 효능 6. 체내 중금속 배출

보리차는 갈증을 해소해줄 뿐만 아니라 몸안에 쌓인 미세먼지와 중금속을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제 연구 중에 보리를 넣고 끓이게 되면 수은과 구리/ 카드뮴 등 여러 중금속 농도를 낮추는데 탁월하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심해 목이 칼칼한데 보리차를 자주 마셔야겠습니다.

 

보리차 효능 7. 체내 염증 제거

보리차에는 향균효과가 있어 우리 몸에 해로운 병원균을 죽이거나 억제해 감염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구강에 안좋은 박테리아를 죽이고 번식하는 것을 억제하여 나쁜 박테리아가 치아에 달라붙지 못하게 하는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보리차 효능 8. 빈혈 예방

보리차에는 철분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 세포가 우리 몸에 유익한 산소를 운반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이 찾아오고, 빈혈 증상이 나타나면 피부가 창백해지기 시작하며 심할 경우 호흡 곤란까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보리차에 풍부한 철분 성분이 체내의 혈관을 넓혀주고 세포들의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고 하니 빈혈 예방을 위해 보리차를 꾸준히 섭취해야겠습니다.

 

보리차 끓이는 방법

저는 보리차를 끓일 때 '소금'과 함께 끓여 먹습니다. 소금은 소독과 살균 효과가 있어 우리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소금을 너무 많이 넣으면 쓰므로 저는 물 1L에 소금 티스푼 반스푼 정도 넣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리차를 너무 오래 끓일 경우 보리에 있는 전분질 때문에 텁텁한 맛이 생겨 너무 오래 끓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보리차 효능과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알고싶은 정보는 아래를 클릭하세요.

오미자 효능 부작용 어디까지 알고 계세요?

 

오미자 효능 부작용 어디까지 알고 계세요?

커피를 안먹는 지인이 오미자차를 선물해줘서 먹어봤는데 처음엔 신맛에 멈칫했지만 마시다보니 여러 가지 맛이 느껴져 좋았습니다. 오미자라는 이름이 다섯가지 맛을 느낄 수 있다 해서 오미

soboraon.com

 

댓글0